문제의 본질을 이해한 다음에는,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내야 한다. 문제의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내지 못하면 문제의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문제해결은 실패하게 된다. 따라서 문제의 원인을 객관적인 사실을 중심으로 과학적으로 정확하게 찾아내어야 한다.
예를 들어서 문제의 원인을 분석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법으로는 인과 관계 다이어그램 기법, 드릴다운 기법, 로직트리 기법, 입력/출력 기법, 관련성 시스템 분석 기법 등이 있다.
문제 유형의 의사결정에는 문제의 원인을 분석해야 하지만, 기회 유형의 의사결정에서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내는 동인(driving force)을 체계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기회의 동인을 분석한다는 것은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내는 변화와 환경을 분석해서 기회를 만들어 내는 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통해서 기회가 정말로 가치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회 유형의 의사결정에서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내는 동인(driving force)을 체계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기회의 동인은 기회를 만들어내는 요인과 힘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서 핸드폰 시장이 만들어지면, 핸드폰 산업을 만들어내는 기술의 발전, 정부 지원, 소비자 구매력 같은 요인들이 동인이라고 볼 수 있다.
기회의 동인을 분석할 때는 브레인 스토밍 기법, Do-Nothing 기법, What-If 분석 기법, 시나리오 분석 기법, 시나리오 플래닝 기법 등과 같은 정성적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