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유형의 의사결정에서는 문제의 원인을 분석해야 하지만, 기회 유형의 의사결정에서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내는 동인(driving force)을 체계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기회의 동인이란,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내는 요인과 힘을 의미한다. 기회의 동인을 분석한다는 것은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내는 변화와 환경을 분석해서 기회를 만들어 내는 핵심 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통해서 기회가 정말로 가치가 있는 이슈인지를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서 핸드폰 시장의 동인이란 핸드폰 산업을 만들어내는 새로운 기술의 발전, 정부 지원, 소비자 구매력 같은 요인들이 동인이라고 볼 수 있다.
기회의 동인을 분석할 때는 Do Nothing 기법, Why-Why 기법, 미래의 수레 바퀴 기법, 브레인스토밍 기법, What-If분석 기법, 시나리오 분석 기법, 시나리오 플래닝 기법 등과 같은 기법들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