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simulation

2. 문제와 기회의 분석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의 두 번째 단계는 문제와 기회의 특성을 분석하는 단계이다.
  1. 일 단계에서. 문제와 기회의 후보들을 찾은 다음에, 이들 문제와 기회의 특성을 정확하게 분석해서, 해결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문제와 기회의 특성을 분석하는 일은 의사가 환자에 관한 모든 정보를 종합적으로 수집/분석해서 병의 특성과 원인을 찾아내는 일처럼 중요하다. 의사가 환자의 병을 오진하게 되면 환자의 병을 치료할 수 없을 것이다.

  2. 기업에서도 문제의 특성을 정확하게 분석하지 못하면 문제해결을 실패하게 된다.  예를 들어, 매출 감소의 원인이 품질 불량 때문인데, 이를 해결하지 않고 광고만을 늘리려고만 한다면 매출은 결코 늘어나지 않을 것이다. 또한 고객 서비스 불만의 원인이 낮은 임금 때문에 직원들이 불친절해서 생긴 일인데, 이를 해결하지 않고 서비스 교육을 강화한다고 해서 서비스 불만이 크게 줄어들지는 않을 것이다. 새로운 기술의 발전함에 따라서 신 사업을 추진하려는 새로운 기회로 보고, 사업을 추진하려고 한느데, 실제로는 시장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서 실패하는 일도 기회의 동인을 잘 못 차아서 발생하는 상황이다. 이처럼 문제와 기회의 특성을 정확하게 분석하지 못하면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은 실패하게 된다.

  3. 그러므로 문제와 기회를 체계적인 방법으로 과학적으로 분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