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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은 문제와 기회의 특성을 분석하고 정의하는 일이다.

창의적 문제해결의 두번째 단계는?

1.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의 두번째 단계는 문제와 기회의 특성을 분석하고 정의하는 일이다.

 

문제와 기회의 후보들을 찾은 다음에, 이들 문제와 기회의 특성을 분석해서, 해결 여부를 결정하고, 문제와 기회를 정의해야 한다. 문제와 기회의 특성을 분석하는 일은 의사가 환자에 관한 모든 정보를 종합적으로 수집/분석해서 병의 특성과 원인을 찾아내는 일처럼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문제의 원인을 잘 찾아내지 못하면 문제해결은 실패하게 된다.

예를 들어, 매출 감소의 원인이 품질 불량 때문인데, 이를 해결하지 않고 광고만을 늘리려고만 한다면 매출은 결코 늘어나지 않을 것이다. 또한 고객 서비스 불만의 원인이 낮은 임금 때문에 직원들이 불친절해서 생긴 일인데, 이를 해결하지 않고 서비스 교육을 강화한다고 해서 서비스 불만이 크게 줄어들지는 않을 것이다. 이처럼 문제와 기회의 특성을 정확하게 분석하지 못하면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은 실패하게 된다.

2. 문제와 기회의 분석은 5단계 과정을 통해서 진행해야 한다.
 

Biz-Solver 방법론에서 문제와 기회의 특성을 분석하는 단계로서 문제와 기회의 기본 특성 분석, 원인 분석, 입체적 분석, 해결 여부 결정, 정의의 5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 제일 먼저, 문제와 기회의 기본 특성을 분석해야 한다.
  • 둘째, 문제의 원인과 기회의 동인을 분석해야 한다.
  • 셋째, 문제와 기회를 다양한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 넷째, 분석한 결과를 기반으로 문제와 기회의 해결 여부를 결정한다.
  • 마지막으로,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