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와 기회의 탐색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의 첫 번째 단계는 문제와 기회를 찾아내는 탐색 단계이다
- 지금까지 문제해결 방법론은 문제가 발생하면 문제의 원인을 찾고 분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였다. 그러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은 문제를 찾아내는 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문제를 찾지 못하면 문제 해결은 시작할 수 없기 때문이다. ‘누가 얼마나 빨리 숨어 있는 문제를 찾느냐’ 에서부터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달라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문제의 탐색 단계에서는 문제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 한다.
- 문제란, 기업의 목표(혹은 기대치)와 실제 성과 간의 차이가 발생해서 시작되는 문제들이다. 예를 들어서 기업에서 매출 부진, 반품 증가, 생산성 저하, 직원 이직률 증가, 정보 시스템 오류 등과 같은 문제들이 목표와 차이가 많아서 발생하는 데표적인 문제들이다. 이처럼 목표와 실제 성과 간의 차이가 많아서 시작하는 문제들을 문제발견 유형의 문제(problem detection decision making)들이라고 한다. 기업에서 이들 문제 발견 유형의 문제들은 자주 발생하며, 즉시 해결되어야 하며, 해결 결과가 명확하며, 문제가 의사결정자를 찾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기업에서 이러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을 경우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찾아서 해결해야 한다
- 새로운 기회는 목표와 실제 성과 사이에 차이가 없으나 현재 상황에 만족하지 않고, 보다 더 나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면서 시작되는 문제들이다. 예를 들어서, 고객 만족도 개선, 신 제품 개발, 신 성장 동력 발굴, 경영 혁신, AI 기술 도입, 신사업 발굴, 상생 경영 등과 같은 문제들은 대표적인 새로운 기회들이다. 이 같은 유형의 문제를 기회탐색 유형의 문제(opportunity seeking decision making) 이라고 한다. 이들 기회란 당장에 해결하지 않아도 단기적으로 큰 문제가 없으나 기업의 혁신과 성장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이슈 들로서 능동적으로, 자발적으로 시작해야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이처럼 기업에서 숨어있는 문제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문제 발견 유형의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하면 생존하기가 힘들다. 반면에 기회 탐색 유형의 문제들은 지금 당장 해결하지 않아도 되지만 중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된다. 그러므로 문제해결 발견 유형의 문제들은 생존의 문제들이고, 기회 탐색 유형의 문제들은 성장의 문제들이라고 볼 수 있다. 기업에서 숨어있는 문제와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지 못하면 개선, 혁신의 기회가 사라지게 될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기업경영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 구성원 모두가 각 계층 및 영역에서 숨어있는 문제와 새로운 기회를 능동적으로, 창의적으로 찾아내야 한다. 특히 경영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기회 탐색 유형의 문제들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기 떄문에, 기회 탐색 유형의 문제들을 찾아내고 해결하려는 능동적인 마인드와 능동적 조직 문화가 필요하다.
- 그러므로, 기업에서 생존과 성장을 위한 문제와 기회를 주먹구구식으로 찾아서는 안되고 체계적인 방법을 통해서 찾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