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simulation

외부 환경 변화에서 문제와 기회를 찾아라

어울리는 워딩을 적어주세요.

1. 거시 환경 변화를 분석해서 문제와 기회를 찾아라

  • 정치, 경제, 사회, 법적, 기술 등과 같은 거시 환경 변화는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큰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거시 환경 변화를 분석해서 새로운 기회와 위협을 찾아 문제와 기회를 찾아야 한다.
  • 거시 환경 변화를 분석하는 기법으로서, PEST(STEP) 기법, STEPLE 기법, Paradigm Shift 기법, 미래수레바퀴 기법이 널리 활용된다.

2. 산업과 시장 분석을 통해서 문제와 기회를 찾아라

  • 기업이 경쟁하고 있는 시장 및 산업 구조는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직접적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산업 구조와 시장 변화를 분석 해서 새로운 기회와 위협을 찾아 문제와 기회를 찾아야 한다.
  • 산업 구조와 시장 변화를 분석하는 기법으로서, 5 Force 기법, 가치 시스템 분석, 산업동향 분석, Product Life Cycle 기법, 산업 변화의 궤도 분석, 산업 동향 분석 등이 널리 활용된다.

3. 기업 사업 구조를 분석해서 문제와 기회를 찾아라

  • 기업이 직접적으로 경쟁하는 경쟁사와 경쟁 환경 변화는 기업의 생존과 섲앙에 큰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경쟁사와 경쟁 환경 변화를 분석해서 새로운 기회와 위협을 찾아 문제와 기회를 찾아야 한다.
  • 경쟁사와 경쟁 환경 변화를 분석하는 기법으로서, 경쟁사 분석 기법, 벤치마킹 기법, 전략집단 분석, 360 레이더망, 경쟁사 빙산 기법, 경영진 프로파일링 등이 널리 활용된다.

4. 고객 분석을 통해서 문제와 기회를 찾아라

  •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고객들의 니즈 변화는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직접적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고객 니즈 및 환경 변화를 분석해서 새로운 기회와 위협을 찾아 문제와 기회를 찾아야 한다.
  • 고객 니즈와 고객 환경 변화를 분석하는 기법으로서, 고객 세분화 분석, STP 분석, 고객의 3불 분석, 불평과 제안 기법, 블루오션 분석, 누출 시장 분석, 고객 가치 분석, RFM, 고객 충성도 분석, 고객 생애가치 분석, 고객 이익 기여도 분석 등이 있다.

5. 이해관계자 분석을 통해서 문제와 기회를 찾아라

  • 기업 경영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협력사, 시민단체, 정부 기관 등과 이해 관계자들은 기업 경영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해관계자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해서 문제와 기회를 찾아야 한다.
  • 이해관계자를 분석하는 기법으로서, 이해관계자 분석, 역할플레이, 오픈 이노베이션 등이 있다.

▶ 시뮬레이션 바로가기

6. 기술 변화 분석을 통해서 문제와 기회를 찾아라

  •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 생산, 마케팅, 유통, 관리하는 과정에 활용되는 기술의 변화는 많은 기회와 위협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체계적 분석을 통해서 문제와 기회를 찾아야 한다.
  • 기술 변화를  분석하는 기법으로서, 기술동향 분석 기법, 기술 지도 기법, S-커브(기술수명주기) 분석, 특허 분석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