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문제와 기회를 입체적으로 분석하라
- 문제의 원인과 기회의 동인을 분석한 다음에는, 문제와 기회를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 기업에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은 보다 복잡한 특성을 가지고 있고,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이 관여되어 있으며, 불확실성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문제와 기회를 입체적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할 필요가 있다.
- 문제와 기회를 입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선, 문제와 기회에 관련한 가정, 관점, 이해당사자들을 점검해야 한다.
1. 문제와 기회의 가정을 분석하라
- 문제와 기회의 특성을 분석할 때는 문제와 기회 속에 숨어 있는 가정들을 찾아내어 타당성을 분석해야 한다. 의사결정자들은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할 때 많은 가정을 하게 되는데, 이들 가정들이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고, 존재한다 하더라도 틀린 가정일 수 있다. 이 때 가정들이 잘못되면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실패하게 된다. 그러므로 의사결정 과정에서 의사결정자가 가지고 있는 가정들이 무엇 인지를 찾아내고, 이들 가정들이 타당한지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 예를 들어서 신제품을 개발할 때, 신제품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신제품 개발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거나 가정 할 때가 많을 것이다. 이때 신제품 관련 시장이 정말로 성장하고 있는지, 신제품 개발 성공 가능성이 높은지에 대한 가정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과정에서 갖게 되는 가정은 크게 개인, 조직, 문화의 세 가지 측면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들 관점에서 가정의 타당성을 분석해야 한다.
2. 문제와 기회의 관점을 분석하라
문제와 기회의 특성을 입체적으로 분석할 때는 문제와 기회를 받아들이는 의사결정자의 관점(perspective)이 타당한지를 점검해 보아야 한다.
문제에 관한 정보와 시간이 부족하고, 감정이 개입되기 때문에 문제를 주관적인 입장으로 받아들이면서 문제에 대한 관점과 프레임이 틀어지게 될 가능성이 많다. 그러므로 의사결정자가 가지고 있는 관점과 프레임을 명시적으로 표현한 다음에, 이들 관점과 프레임이 타당한지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서, 회사의 시장 점유율이 50%를 달성했을 때 “시장 점유율이 50%나 되네” 혹은, “시장점유율이 50% 밖에 안 되네” 라고 서로 다른 방향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의사결정의 관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처럼 동일한 사건이나 사물이라도 사람의 마음, 인지 스타일, 상황에 따라서 서로 다르게 받아들이면서 다르게 행동하고 반응하게 된다. 특히 전략적 의사결정의 특성이 복잡할수록 사람들은 서로 다른 관점에서 받아들일 가능성이 많다.
관점과 프레임을 분석하는 기법으로 문제 범위 확대 기법, 문제 재정의 기법, 다차원 분석 기법, 전후 계획법, Why Method 기법, 문제 재구성 매트릭스 기법, 대안관점 기법 등 많은 기법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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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제와 기회의 이해당사자를 분석하라
- 문제의 특성을 입체적으로 분석할 때 문제에 관련된 이해당사자(stakeholder)들을 찾아내고, 이들의 이해관계를 분석해야 한다.
- 모든 문제에는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이 관련되어 있을 가능성이 많다. 특히 복잡한 문제들은 문제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많은 유형의 이해당사자들이 관련될 가능성이 많다.
- 예를 들어서 전통적인 오프라인 방식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이 온라인으로 전환하고자 할 때는 수많은 기존 유통 채널들이라는 이해당사자 들하고 갈등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 이해당사자를 분석할 때는 문제와 기회에 관련한 이해당사자들을 찾아내고, 그들의 이해 관계를 명확하게 분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