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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이디어를 선택하라

1. 아이디어를 최종 선택하라

  • 아이디어를 심층 분석 한 다음에는, 분석 결과를 기초로 아이디어를 최종 선택해야 한다.
  • 복잡한 문제는 정보가 부족하고, 불 확실성이 높고, 평가기준이 다양하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선택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므로 복잡한 의사결정에서는 과학적 분석(science)뿐만 아니라 의사결정자의 판단과 직감(arts)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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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해당사자들의 동의를 구하라

  •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마지막 단계에서는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해당사자들을 찾아내고, 이들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

  • 기업에서 이해당사자들의 동의와 협조 없이는 아무리 혁신적인 아이디어라고 할지라도 추진하기가 어렵고 추진된다 하더라도 성과가 낮을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서 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경영 혁신을 추진할 때 직원, 노조, 주주, 협력 회사 등과 이해당사자들의 동의를 구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추진했다가 실패할 수 도 있다.

  • 특히 아이디어가 새롭고 혁신적인 경우에서는 기업 내의 반응은 생각보다 부정적일 가능성이 많다. 왜냐하면 아이디어 자체가 가지고 있는 불확실성이 높고, 아이디어가 혁신적이라면 기존의 이해 당사자들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제시되었을 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반응들이 자주 나타난다.

  • 아이디어를 최종 선택할 때는 의사결정에 관한 이해 당사자를 찾아내고, 그들의 이해와 니즈를 분석해서 합의를 도출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의사결정자는 많은 사람들의 생각과 이해관계를 조정할 수 있는 리더십과 조정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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