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simulation

Gap 분석

(1) 개념

Gap 분석은 목표를 설정한 후 목표와 실제 성과 간의 차이(Gap)를 찾아내고, Gap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기법이다. 예를 들어서 판매 목표 대비 실적 분석, 생산 목표 대비 성과 분석, 이상적인 모습과 현재 모습 간의 차이 분석, 닮고자 하는 대상과 현재 상태 간의 차이 분석 등과 같은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이다.

최근에는 Gap 분석의 개념을 미래에 달성하고자 하는 모습(TO BE)을 설정하고, 현재의 상태나 상황 (AS IS)을 분석해서 그 차이(Gap)를 분석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이나 전략을 개발하는 것으로 확장되고 있다. 또한 벤치마킹하고자 하는 대상과 현재 상태 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면서 그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방법도 Gap 분석의 일환이다. 이 기법은 문제 진단과 대안 개발 차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이다.

ex)
– 목표대비 판매량 분석
– 생산량 성과 분석
– 프로젝트 성과 분석

Gap 분석

G
a
p



1. 목표 설정

2. 현 상태 측정

3. Gap의 원인 분석

4. Gap을 줄이는 방법 개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혹은 원하는 상황(To Be)을 설정한다.

실제 성과 혹은 현재 상태 (As Is)를 측정해서 Gap을 분석한다.

목표와 성과의 차이(Gap), 혹은 원하는 상황(To Be)과
현재 상태(As Is)의 차이(Gap)의 원인을 분석한다.

목표와 성과 차이(Gap), 원하는 상황(To Be)과
현재 상태(As Is)의 차이(Gap)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2) 활용 사례

급변하는 경영 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생존하기 위해서 기업들의 변화와 혁신 노력은 끝이 없다. 경영 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정부의 국책 연구소들도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한 국책 연구소에서는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노벨상 수상자를 여러명 배출한 해외 연구소를 벤치마킹 해서 연구소의 경쟁력을 분석하고 향상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로 하였다. 

1. 먼저 해외 연구소와의 경쟁력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주요 성과 지표(Key Performance Index)를 도출하였다.
이들 성과 지표들을 중심으로 해외 연구소의 경쟁력을 평가하였다.
2. 그 다음에 국내 연구소의 경쟁력을 이들 성과 지표들을 중심으로 평가하였다.
3. 그 다음에 해외 연구소와 국내 연구소 간의 차이를 측정하고, 이들 지표들 간의 차이가 발생하느 원인을 분석하였다.
4. 마지막으로 성과지표들 간의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이들 지표들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을 목표, 전략, 과제로 설정해서 추진하기로 하였다.

(3) 적용해 보기 – Templ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