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색, 문제와 기회를 찾아서.
창의적 문제해결의 첫번째 단계는?
-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의 첫번째 단계는 숨어 있는 문제와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는 일이다.
- 숨어 있는 문제와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는 능력을 기업 경쟁력의 출발점이다. 지금까지 문제해결 방법론은 문제가 발생해서 문제의 원인을 찾고 분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였다. 그러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은 문제를 찾아내는 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누가 얼마나 빨리 숨어 있는 문제를 찾느냐’ 에서부터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달라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문제의 탐색 단계에서는 숨어 있는 문제와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 한다. 이처럼 숨어있는 문제와 새로운 기회를 정확하게 찾아내는 능력은 기업과 개인의 핵심 경쟁력이다. 특히 최근에는 기업경영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 구성원 모두가 각 분야에서 숨어있는 문제와 새로운 기회를 능동적으로, 창의적으로 찾아내야 한다.
- 기업에서 문제가 시작되는 첫 번째 상황은 의사결정자가 원하는 목표(혹은 기대치)와 실제 성과간의 차이가 발생해서 시작되는 경우이다. 이처럼 목표와 실제 성과간의 차이가 많아서 시작하는 문제들을 문제발견 유형의 문제(problem detection decision making)들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서 기업에서 매출 부진, 반품 증가, 생산성 저하, 직원 이직률 증가, 정보 시스템 오류 등과 같은 문제들이 목표와 차이가 많아서 발생하는 문제들이다. 기업에서 이들 문제 발견 유형의 문제들은 자주 발생하며, 즉시 해결되어야 하며, 해결 결과가 명확하며, 문제가 의사결정자를 찾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기업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을 경우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찾아서 해결해야 한다.
- 기업에서 문제가 일어나는 또 다른 상황은 목표와 실제 성과 사이에 차이가 없으나 현재 상황에 만족하지 않고, 보다 더 나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면서 시작될 수 있다. 이 같은 유형의 문제를 기회탐색 유형의 문제(opportunity seeking decision making) 들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서 고객 만족도 개선, 신 제품 개발, 신 성장 동력 발굴, 경영 혁신, AI 기술 도입, 신사업 발굴, 상생 경영 등과 같은 문제들은 전형적인 기회 탐색 유형의 문제들이다. 이들 개선과 혁신 같은 문제들은 능동적으로, 자발적으로 시작해야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들 기회란, 당장에 해결하지 않아도 단기적으로 큰 문제가 없으나 기업의 혁신과 성장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이슈들이다.
- 이처럼 기업에서는 숨어있는 문제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회를 모두 찾아내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문제 발견 유형의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하면 생존하기가 힘들다. 반면에 기회 탐색 유형의 문제들은 지금 당장 해결하지 않아도 되지만 중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된다. 그러므로 문제해결 발견 유형의 문제들은 생존의 문제들이고, 기회 탐색 유형의 문제들은 성장의 문제들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경영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기회 탐색 유형의 문제들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그러므로 기회 탐색 유형의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능동적인 마인드가 필요한 시점이다. 기업에서 생존과 성장을 위한 혁신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문제와 기회를 주먹구구식으로 찾아 내어선 안되고 체계적인 방법을 통해서 찾아야 한다.